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상식이야기

내몸에서 땀나는 부위별 이상징후와 땀이 많이 나면 위험한 사람은?

반응형

겨울이고 여름이고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이 참~ 많죠

누구나 흘리는 땀이지만

어떤사람은 너무 많이 흘려서~

어떤 사람은 너무 땀이 안나서~ 걱정이죠 ㅋㅋ

 

1.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일반적인 경우 뚱뚱한 사람이 땀이 많이 납니다.

뚱뚱한 사람은 일반인보다 지방층이 두꺼우서

지방층으로 인한 열을 내보기 위해 땀이 많다고 합니다.

그다음 이유로는 질환을 의심할수있는데요

다한증 ~ 땀이 유독 많이 나는 증상이죠~~ 이경우는

병원에서 상담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 땀이 많고 적다고

하는데~ 이건 사상의학 검색해 보세요^^

땀이 나는 부위별 이상증상은 밑에서~~

 

2. 땀이 안나는 이유?

땀이 적게 난다면 발한감소증, 전혀 나지 않는다면 무한증이라고

하는데 무한증은 저혈압이나 당뇨병성 신경증, 피부손상이

원인이라고 하는데 의사와 상담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3. 땀이 나는 부위별 의심증상 

 

첫번째 : 얼굴

비염, 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 뇌출혈, 뇌경색 의심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사람은 복식호흡하기가 힘들어 몸 속 열을 호흡으로

잘 빼내지 못하므로 열을 피부로 배출하려다 보니 땀이 얼굴과 머리에서 많이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운동을 통해 폐활량을 높이고 평소 요가 등을 통해

복식호흡을 생활화하면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땀이 몸에서는 별로 나지 않고 머리와 얼굴에서만 많이 나는 분들은

머리 두자를 써서 ‘두한(頭汗)’이라고 하는데

두한은 주로 몸에 습기와 열이 많은 사람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습기와 열이 머리와 얼굴로 올라오기 때문으로 몸이 무겁고 어지러우며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입이 쓰고 마르면서 맥이 빠른증상이 있다고 하네요

신장의 양기가 허약해져 하체가 냉하면서 위로 허열이 오르는 경우에도

머리에 땀이 날 수 있는데 얼굴색이 창백하고 정신도 피곤하고 힘이 없으며

팔다리가 차가우면서 숨이 가쁘고 맥도 가라앉아 있으며 

중병에 걸려 앓고 있는 말기에 갑자기 머리에서 땀이 많이 난다면

위험신호라고 본다고 합니다. 

 

두번째 : 가슴 명치

척수신경손상, 척수종양, 심장의 기와 혈이 부족할 때를 의심

심장, 가슴 부위에서만 땀이 많은 경우를 ‘심한(心汗)’이라고 하는데

심장의 기가 부족하거나 혹은 심장의 혈이 부족해서라고 합니다.

척수신경의 손상이나 척수 종양에서도 땀이 많이 날 수 있는데

이때는 단순히 땀만 많이 나기 보다는 소대변에 문제라던가,

팔에 힘이 빠지는 상지위약감, 감각 소실 등 원인 질환에 대한

증상도 함께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 손발

자율 신경계 이상, 위장 질환, 원인 미상 등

특히 손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은 비정상적인 것으로

‘수족한(手足汗)’이라고 하는데 ‘수족한’은 대개 위장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잘 나타나고

손발이 위장과 연관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냉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허약해서 나타나기도 하는데

체질적으로 손발에만 유독 땀이 많은 경우도 있고,

여성에서 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스트레스가 많아 신경불안으로

자율신경에 문란이 생겨도 나타날 수 있고,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

있다고 합니다.

 

 

4. 땀이 많으면 위험한 사람은? 

 

첫번째 : 통풍이 있는사람 

통풍은 혈중에 요산이 많은 증상인데 땀을 많이 흘리면 소변으로

요산이 배출되지 않아 통풍이 악화될수 있다고 하네요

 

두번째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분

이름도 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비정상적으로 항진되는 증상인데 이런분들은 땀이 많이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운여름 땀이 과도하게 많이나 전해질 불균형이 온다고하네요

 

세번째 : 뇌혈관 질환이 있는분

땀을 많이 흘리면 혈액속 혈류량이 감소해 혈액이 끈적해져

뇌로가는 혈액이 감소해 어지럼증, 구토, 팔다리 마비등의 증상이

쉽게 올수 있다고 하는 운동할때 수분섭취도 신경쓰셔야 됩니다.

 

5.  일반인 땀의 양은?

일반인의 경우 하루에 850~900ml 땀을 흘린다고 하는데

그런데 이렇게 많이 땀을 흘리는가 의심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땀을 너무 많이~ 너무적게 흘리신다면 의사를 찾아가시는게 

답이라 보이고요~ 땀을 좀 많이 흘려도 적절한 수분섭취만 한다면

문제가 없을듯 합니다.

반응형